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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의 일상의 삶을 실현하는 복지관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 개인정보처리방침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은 귀하의 개인정보를 매우 중요시하며, 「개인정보보호법」을 준수하고 있습니다. 복지관은 개인정보보호법 제30조에 따라 보유하고 있는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청구권 및 정정청구권 등 귀하의 권익을 존중하며,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이와 관련한 고충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을 수립 및 공개합니다.


 

제1조(개인정보의 처리목적)
  •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이하 '복지관')은 다음의 목적을 위하여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처리하고 있는 목적은 아래의 목적에 필요한 용도 이외에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목적이 변경 될 시에는 개인정보보호법 제18조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이행 할 예정입니다.
  • 정보명, 처리목적 제공 표입니다.

     정보명

    처리목적 

    복지관 이용고객 

    복지관 이용과 관련한 상담 및 서비스 계획, 서비스 신청 및 제공, 민원사항 확인 등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홈페이지 회원관리, 민원처리, 서비스 신청 관리, 정보안내 등

     후원자

    후원자 확대, 후원자와의 소통 공간 마련

     자원봉사자

    자원봉사자 확대, 자원봉사 참여 관리, 자원봉사자와의 소통 공간 마련

     복지관 직원

    직원 인사, 업무관리

 
제2조(용어의 정의)
  • ① '개인정보'란 복지관에서 실시하는 서비스와 사업을 위해 수집된 성명 · 생년월일 · 영상 등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정보(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더라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볼 수 있는 것을 포함한다)를 말합니다.
  • ② ​'처리'란 개인정보의 수집, 생성, 연계, 연동, 기록, 저장, 보유, 가공, 편집, 검색, 출력, 정정, 복구, 이용, 제공, 공개, 파기, 그 밖에 이와 유사한 행위를 말합니다.
  • ③ ​'정보주체'란 처리되는 정보에 의하여 알아볼 수 있는 사람으로서 그 정보의 주체가 되는 사람을 말합니다.
  • ④ '개인정보처리자'란 개인정보보호와 관련하여 업무를 총괄하는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기획전략팀장)을 지정하고 개인정보와 관련된 사안들에 대한 최종적 결정과 방침을 정하는 자(관장)을 말합니다.
  • ⑤ '영상정보처리기기'란 일정한 공간에 지속적으로 설치되어 있는 사람 또는 사물의 영상 등을 촬영하거나 이를 유무선망을 통하여 전송하는 장치로써 개인정보보호법 시행령 제3조에 폐쇄회로 텔레비전(CCTV) 및 네트워크 카메라를 말합니다.​

제3조(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
  • 복지관 규정에 따른 개인정보 보유 · 이용기간, 또는 정보주체로부터 개인정보를 수집시에 동의 받은 보유 · 이용기간 내에서 개인정보를 처리·보유합니다 .

  • 정보명, 수입 및 이용근거, 보유기간 제공 표입니다.

     정보명

    수입 및 이용근거 

    보유기간 

     복지관 이용고객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 사회복지사업법 제33조의 2 ~ 8

    5년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탈퇴 후 지체없이 파기

     후원자

     · 사회복지사업법 제6조의 2(사회복지업무의 전자화 등)

     5년

     자원봉사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목적달성 후 지체없이 파기

     복지관 직원

     · 개인정보보호법 제21조

     · 근로기준법 제39조 및 동법 시행령 제19조

     · 국세기본법 제85조의 3 제2항

     5년


  • ② 다만 수집목적 또는 제공받은 목적이 달성된 경우에도 상법 등 법령의 규정에 의하여 다음의 사유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간 종료 시까지 처리·보유합니다.
  •  1.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 6개월(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  2. 방문에 관한 기록 : 3개월(통신비밀보호법)

제4조(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
  •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를 제1조(개인정보 처리목적)에서 명시한 범위 내에서만 처리하며 다만, 정보주체의 동의 및 법률의 특별한 규정 등 개인정보보호법 제17조에 해당하는 경우에만 개인정보를 제3자에게 제공합니다.

제5조(개인정보처리의 위탁)
  • ① 복지관은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하여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처를 위탁하고 있습니다.
  •  ▶ 홈페이지 호스팅 및 유지관리
  •  ​- 위탁받는 자(수탁자) : 미르웹에이전시
  • -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 : 호스팅 내 회원정보 관리 등​
  • ② 위탁업무의 내용이나 수탁자가 변경 될 경우에는 지체없이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을 통하여 공개하도록 하겠습니다.

제6조(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① 정보주체(만14세 미만인 경우는 법정대리인)는 복지관에 대해 언제든지 다음 각 호의 개인정보보호 관련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  1.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정보를 제공받을 권리​
  •  2. 개인정보의 처리에 관한 동의 여부, 동의 범위 등을 선택하고 결정할 권리
  •  3. 개인정보의 처리 여부를 확인하고 개인정보에 대하여 열람을 요구할 권리
  •  4. 개인정보의 처리 정지, 정정 및 삭제, 파기를 요구할 권리​ 
  •  5. 개인정보의 처리로 인하여 발생한 피해를 신속하고 공정한 절차에 따라 구제받을 권리
  • ② 제1항에 따른 권리행사는 복지관에 대해 서면, 전화, 전자우편, 모사(FAX) 등을 통하여 하실 수 있으며 복지관은 이에 대해 지체없이 조치하겠습니다.
  • ③ 정보주체가 개인정보의 오류 등에 대한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한 경우에는 복지관은 정정 또는 삭제를 완료할 때까지 당해 개인정보를 이용하거나 제공하지 않습니다.
  • ④ 제1항에 따른 권리 행사는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이나 위임을 받은 자 등 대리인을 통하여 하실 수 있습니다. 이 경우 개인정보보호법 시행규칙 별지 제11호 서식에 따른 위임장을 제출하셔야 합니다.
  • ⑤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등 관계법령을 위반하여 복지관이 처리하고 있는 정보주체 본인이나 타인의 개인정보 및 사생활을 침해해서는 아니됩니다.​

제7조(처리하는 개인정보 항목)
  • 복지관은 장애인복지서비스 제공을 위해 반드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을 수집하며,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1. 복지관 이용고객

구분, 처리항목 제공 표입니다.

 구분

처리항목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본인/가족), 주소

고유식별번호

복지관 등록번호

 민감정보

장애유형, 장애등록, 장애인 등록 관련 증빙서류, 보장구, 건강상태, 개인발달사, 사진 등

 선택정보

가족관계, 소득수준, 가정환경, 사회관계망, 교육·치료·직업, 타기관 소견서 등

 2. 홈페이지 회원가입자

구분, 처리항목 제공 표입니다.

 구분

처리항목 

 필수정보

성명, 아이디, 닉네임, 이메일, 본인 확인에 관한 기록, 방문에 관한 기록(접속 로그, IP 정보)

 고유식별번호

수집하지 않음.

 민감정보

수집하지 않음.

 선택정보

후원자 및 자원봉사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 정보

 3. 자원봉사 신청 및 관리

구분, 처리항목 제공 표입니다.

 구분

처리항목 

 필수정보

성명, 생년월일, 성별, 연락처, 주소

 고유식별번호

생년월일(주민등록번호 뒷자리 2자리까지)

(※ 자원봉사 인증시스템 등록자의 경우 동명이인을 구별하기 위해 주민등록번호 뒷자리 2자리까지 수집)​

 민감정보

수집하지 않음.

 선택정보

이메일, VMS 아이디, 직업 및 직위, 취미 등 자원봉사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  4. 후원신청 및 관리​

    구분, 처리항목 제공 표입니다.

     구분

    처리항목 

     필수정보

    성명(상호, 사업자등록번호), 주민등록번호, 연락처, 주소, 후원분야, 후원금액, 출금희망일, 출금마감일

     고유식별번호

    주민등록번호

    (​※ 후원자 중복등록 확인, 기부금영수증 발급 및 국세청 연말정산간소화서비스로의 정보제공을 위함.)

     민감정보

    은행명, 예금주, 계좌번호

     선택정보

    이메일, 직업 및 직위 등 후원자  관리에 필요한 추가정보

 


제8조(개인정보의 파기)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 보유기간의 경과, 처리목적 달성 등 개인정보가 불필요하게 되었을 때에는 지체없이 해당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② 개인정보 파기의 절차 및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1. 파기절차 : 복지관은 파기사유가 발생한 개인정보를 선정하고, 복지관의 개인정보 보호책임자의 승인을 받아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2. 파기방법 : 복지관은 전자적 파일형태로 기록 및 저장된 개인정보는 기록을 재생할 수 없도록 로우레벨포맷(LowLevel Format) 등의 방법을 이용하여 파기하며, 종이 문서에 기록 저장된 개인정보는 분쇄하거나 소각하여 파기합니다.

제9조(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조치)
  • 복지관은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1. 관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및 시행, 정기적 직원교육 등
  •  2. 기술적 조치 : 개인정보처리시스템 등의 접근권한 관리, 접근통제 시스템 설치, 고유식별번호 등의 암호화, 보안프로그램 설치
  •  3. 물리적 조치 : 전산실, 문서고, 자료정보실 등의 접근통제​

제10조(개인정보보호 책임자 및 담당자)
  • ① 복지관은 개인정보처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해서 책임지고, 개인정보처리와 관련한 정보주체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하여 아래와 같이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처리자
  •  - 직책 : 용인시처인장애인복지관 관장
  •  - 연락처 : 031)320-4800
  •  - 이메일 :heart4u-y@hanmail.net
  •  - 팩스 : 031)320-4899​
▶개인정보보호 관리책임자 - ​부서 : 기획전략팀  - 직책 : 팀장 - 연락처 : 031)320-4840  - 이메일 : heart4u-y@hanmail.net - 팩스 : 031)320-4899② 정보주체께서는 복지관의 서비스를 이용하시면서 발생한 모든 개인정보보호 관련 문의, 불만처리, 피해구제 등에 관한 사항을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담당부서로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문의에 대해 지체없이 답변 및 처리해드릴 것입니다.

제11조(개인정보 열람청구)
  • 정보주체는 개인정보보호법 제35조에 따른 개인정보의 열람청구를 아래의 부서에 할 수 있습니다. 복지관은 정보주체의 개인정보 열람청구가 신속하게 처리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개인정보 열람청구 접수 및 처리부서
  •  - 부서 : 맞춤형서비스팀
  •  - 직책 : 팀장
  •  - 연락처 : 031)320-4820
  •  - 이메일 : heart4u-y@hanmail.net
  •  - 팩스 : 031)320-4899

제12조(권리침해 구제방법)
  • ① 정보주체는 아래의 기관에 대해 개인정보 침해에 대한 피해구제, 상담 등을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
  • ② 아래의 기관은 복지관과는 별개의 기관으로써 복지관의 자체적인 개인정보 불만처리, 피해구제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시거나 보다 자세한 도움이 필요하시면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보호 종합포털(www.privacy.go.kr)
  • ▶개인정보 침해신고센터 : (국번없이) 118 (http://privacy.kisa.or.kr)
  •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 02-2100-2499 (http://kopico.go.kr)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 (국번없이) 1301 (http://spo.go.kr)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 (국번없이) 182 (http://cyberbureau.police.go.kr) 

제13조(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 ·​ 운영)
  • ​복지관은 아래와 같이 영상정보처리기기를 설치 및 운영하고 있습니다.
  •  1. 영상정보처리기기 설치근거 ·​ 목적 : 복지관의 시설안전 · ​화재예방
  •  2. 설치 대수, ​설치 위치, 촬영 범위 : 복지관 출입구, 주차장, 층별 로비, 엘리베이터 등 주요 시설물에 25대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촬영범위는 주요시설물의 전 공간을 촬영합니다.
  •  3. ​관리책임자 및 영상정보에 대한 접근 권한자 : 운영지원팀장
  •  4. 영상정보 촬영시간​ · ​보관기간 · ​보관장소 · ​처리방법
  •  - 촬영시간 : 24시간 촬영
  •  - 보관기간 : 1개월
  •  - 보관장소 및 처리방법 : 운영지원팀 관리실에 보관 및 처리
  •  5. 영상정보 확인 방법 및 장소 : 관리책임자에 요구(운영지원팀장) ​
  •  6. 정보주체의 영상정보 열람 등 요구에 대한 조치 : 개인영상정보 열람 및 존재확인 청구서로 신청하여야 하며, 정보주체 자신이 촬영된 경우 또는 명백히 정보주체의 생명 ·​ 신체 ·​ 재산 이익을 위해 필요한 경우에 한해 열람을 허용합니다.
  •  7. 영상정보보호를 위한 기술적 ·​ 관리적 ·​ 물리적 조치 : 내부관리계획 수립, 접근통제 및 접근권한 제한, 영상정보의 안전한 저장 ·​ 전송기술 적용, 처리기록 보관 및 위 ·​ 변조 방지조치, 보관시설 마련 및 ​잠금장치 설치 등


제14조(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 운영 및 그 거부에 관한 사항)
복지관은 귀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 등을 운용합니다. 쿠키란 복지관의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귀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작은 텍스트 파일로써 귀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됩니다.  1. 쿠키 등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회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2.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귀하가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함으로써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ex :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② 단, 귀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제15조(개인정보처리방침 변경)
본 개인정보처리방침은 관련 법률이나 복지관 내부 방침에 따라 변경 될 수 있으며,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홈페이지 게시 등 관련 법령에 따라 고지하고 있습니다. 이 개인정보처리방침은 2014년 12월 30일부터 적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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